본문 바로가기
  • # 당신에게 전하는 INSIGHT NEWS
카테고리 없음

고인물이 되지 마세요.

by 새벽부터 횡설수설 2021. 1. 2.

코로나로 일상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활동할 수 있는 범위가 크게 축소되었고, 그에 따라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사람 간의 접촉이 어려워짐에 따라 더는 새로운 활동을 접하기가 어려워졌죠. 여행도 하지 못합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여행은 그저 방콕 여행밖에 없는 것이지요.

저는 평생 서울에서만 살다가 처음으로 새로운 경험을 위해 현재까지 약 2년 동안 지방에 내려와 살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점점 고인물이 되어가고만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 있는 요즘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지방에 더 머물기로 결정하였는데요. 코로나로 인해 어쩔 수 없는 결정이었지만 이제는 지방에서 살아가는 경험 자체가 더 이상 제 자신의 발전에는 큰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는 생각이 들고 있습니다. 처음 지방에 내려와 사는 몇 달 동안은 새롭고 다채로운 경험의 연속이었지만 그 이상 머물게 되면서 더 이상의 새로운 경험과 배움은 얻지 못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고이면 썩습니다. 아마도 우리들은 계속 흘러가야 발전할 수 있는 존재들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스스로 일상의 새로운 빈틈을 만들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새로운 관점을 가진 이들의 활동과 책을 살피고, 그들로부터 배움과 새로운 관점을 얻는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더 넓고 깊은 곳에 시선을 두려고 노력하지요.

아직도 믿기 어렵지만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한 곳에 오래 머물며 고인물이 되어가는 제 모습이 그리 탐탁지 않지만 세계적 대위기를 맞게 하는 전염병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하면 어쩌면 다른 이들보다는 조금 더 안정적인 곳에서 몸을 담고 있는 걸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쩌면 이것이 오만한 생각일 수도 있을 테지요. 그래서 현실과 이상 사이의 합의점을 찾고 있는 요즘입니다.

그렇지만 서도 근본적으로 우리는 우리의 존재가 고이지 않고 계속 흘러 다닐 수 있도록 방향을 설정하고 실행해야 이전보다 더 나은 존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고이다 보면 어느 순간 때가 켜켜이 쌓이고 쌓여 냄새가 나고 썩기 마련인 것이니까요. 모두가 용기를 내어서 연못에서 강으로 강에서 작은 바다로 작은 바다에서 대서양의 깊고 넓은 세계로 흘러나가는 2021년을 만들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명심하세요. 흐르지 않으면 썩을 뿐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