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 당신에게 전하는 INSIGHT NEWS
BOOK <완벽한 아르바이트>

Stage 6. 드디어 현장이다!(3)

by 새벽부터 횡설수설 2020. 8. 21.

업무 종류에 따른 효과적인 업무 방법

- 분야/형태에 따른 업무 방법
- 업무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관계 형성


분야와 형태에 따른 업무 방법​

요즘에는 정말 다양한 분야의 아르바이트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각 분야마다 업무 형태와 방법은 모두다 제각각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아르바이트 현장에 들어서기에 앞서 각 분야마다 어떠한 형태로 업무를 하고 있고, 기초적인 몇몇의 업무 방식을 숙지해놓는다면 분명 많은 도움이 되어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장에서는 업무의 분야와 형태에 따라 여러분이 어떠한 방식으로 일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접해보지 않은 분들에게는 다른 분야의 일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하게 해줄 수도 있을테니 주의 깊게 읽어보시면 좋을 것입니다.

① 서비스업 (카페, 편의점, 백화점, 영화관, 호텔)

서비스업은 아르바이터들이 가장 보편적으로 선택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20살이 되어 사회에 나오면 누구나 다 일에 대한 경험이 거의 없기 때문에 무슨 일부터 해야 할지 막막하다고 느끼는데 이때 많은 분들이 첫 아르바이트로 타분야에 비해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고 일자리가 다양한 서비스업 직종을 선택하는 것 같습니다. 서비스업은 맡은 역할에 따라 매장 관리를 기본으로 하여 고객 응대와 판매 업무를 하게 됩니다. 이 서비스업에 요구되는 능력은 바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입니다. 사람과 직접 대면하는 업무의 형태를 띄고 있다보니 모든 서비스업 업무의 전체 과정에는 대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아르바이터들이 그렇듯이 처음부터 좋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보여줄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서비스업 직종에서의 커뮤니케이션 기술은 다른 분야의 기술과는 다르게 더 많은 시간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저의 이야기를 빌어 설명하자면 저 또한 첫 아르바이트를 서비스업으로 시작했었습니다. 처음 사회 생활을 시작해서 아무것도 모르다보니 회사 내에서 가장 말단의 잡일들을 맡아서 했죠. 저의 주 업무는 먼지가 켜켜히 쌓인 회사 창고 한 구석에서 상품 포장과 택배 배송을 하는 업무였습니다. 그렇게 서비스업의 가장 바닥부터 시작해서 담당자의 위치에 이르기까지 여러 회사를 오고가며 횟수로 약 5년 간의 경험을 쌓을 수 있었고, 현재는 그러한 몇 년 간의 경험이 저에게 엄청난 자산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아르바이터들에게 최대한 많이 서비스업 직종에서 일을 해볼 것을 권유드립니다. 왜냐하면 어떤 일이든 간에 결국은 사람들과 교류를 하며 업무를 해나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그 어떤 기술보다도 좋은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입니다. 또 하나 제가 서비스업 외에 다양한 분야의 일을 접하고 느낀 바에 따라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서비스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대면 커뮤니케이션 기술은 분야를 막론하고 어떤 형태와 방식이던 일을 해나가는 데에 있어서의 근간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연마하기 이전에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능력이 있습니다. 그것은 서비스의 기본 예절과 마인드를 갖추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서비스업의 기본 자질들을 배울 수 있는 곳으로 백화점을 추천드립니다. 백화점은 정규직, 아르바이트 상관없이 모든 근로자가 서비스에 관한 기본 소양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백화점에서는 서비스에 관한 기본 소양 교육을 이수하지 않으면 근무할 수 없다.) 백화점에서 제공하는 기본 소양 교육은 백화점에 고용된 전문 강사진으로부터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서비스에 대한 탄탄한 기본 소양을 잘 갖출 수 있게 됩니다.

② MICE (행사, 축제, 전시, 컨퍼런스, 박물관)

MICE도 서비스업의 연장 선상에 있다고도 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MICE는 공기업 또는 민간 기업이 전시, 축제, 컨퍼런스 등으로 소규모에서부터 대규모에 이르는 행사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행사를 운영하고 실행하는 단계에서 행사 계획에 맞게 행사 진행 요원이나 스태프의 형태로 모집을 하게 됩니다.

③ 요식업 (식당 및 레스토랑, 요리 교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