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 당신에게 전하는 INSIGHT NEWS
BOOK <완벽한 아르바이트>

Stage 8. 완벽한 아르바이트, 그 이상의 기회를 원한다면!(3)

by 새벽부터 횡설수설 2020. 10. 8.

완벽한 아르바이트가 멋진 취업으로!

이번 장에서는 아르바이트 그 이상의 기회를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해볼 것입니다. 제가 여기서 말하는 그 이상의 기회는 능력을 인정받고 나아가 멋진 취업으로 연결되는 것을 말한답니다! 아르바이트 그 이상의 기회! 벌써부터 가슴이 두근거리지 않으신가요? 저는 완벽한 아르바이트를 실행한 덕분에 이전보다 더욱 만족스러운 대우 혹은 그 이상의 좋은 기회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이 세상엔 정답이란 건 없지만 저는 소위 모두가 설레할 만한 꿈의 직장(타인이 바라보는 시선과는 상관없이 나 스스로가 진정으로 좋아해서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곳)에 들어갈 수 있었고, 회사의 총애와 금전적으로 만족스런 대우를 받으며 직장 생활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모자란 구석이 정말 많은 사람입니다. 제가 할 수 있었다면 여러분도 여러분만의 방식(사람은 각기 다른 장단점이 있기에)으로 원하는 기회를 거머쥘 수 있을 겁니다.

​혹시 그거 아시나요? 아르바이트는 본격적인 직장 생활을 위해 초석을 다지는 단계이기도 하며, 직접적으로 취업으로 연계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장르를 불문하고 무궁무진하다는 것을요. 솔직히 고백하자면 사실 저는 수많은 아르바이트를 하면서도 아르바이트가 취업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고는 조금도 예상하지 못했었답니다. 기회를 얻고 나서야 비로소 알게 된 사실이니까요. 그러면서 수많은 동료 아르바이터들과는 다르게 어떻게 저만 이렇게 좋은 기회를 누릴 수 있게 되었는지 곰곰이 되짚어보게 되었어요. 그리고 그렇게 되짚고 곱씹은 저의 노하우와 이야기들이 초보 아르바이터인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 이야기들을 나누고 싶었답니다. 제 이야기가 여러분들의 성공적인 아르바이트에 중요한 도움이 될 것을 기원하면서 말이죠.

때는 바야흐로 2018년 8월 여름,

​저는 축제 기획자를 꿈꾸며 서울 한강변의 어느 한 축제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었습니다. 이곳에서의 저의 역할은 수십명의 스태프를 관리하는 일이였죠. 현장에 출근하기 전부터 굉장히 들떠있었 답니다. 저로서는 처음 맡아보는 일이기도 했고, 또 개인적으로는 매우 큰 도전이기도 했으니까요. 그래서 설레는 마음으로 출근 날만을 기다렸어요. 축제 현장 리허설 당일, 현장에서 수십 명의 스태프들을 마주하고 나서야 '정말 올게 왔구나'라고 실감할 수 있었어요. 축제 기간 동안에는 무엇보다 제게 주어진 일을 잘해내고 싶었어요. 그래서 틈틈히 리더쉽에 관한 책을 찾아 읽거나 영상을 보며 공부를 병행했답니다.

​그러던 와중에 하루는 축제를 만든 감독님과 단둘이서 이야기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때다싶어 용기를 내어서 감독님에게 제가 구상한 축제 기획서를 검토해달라고 요청을 했습니다. 감독님은 흔쾌히 저의 요청에 응해주었고, 감사하게도 제 축제 기획서에 대한 실질적인 피드백을 들을 수 있었답니다.

​그러다 며칠 후, 제 인생을 크게 뒤바꿀 만한 뜻밖의 기회가 찾아오게 됩니다. 바로 아르바이트 현장에서 감독님으로부터 정식 스카웃 제의를 받은 겁니다. ?? 정말 이게 무슨 일인가 싶었어요. "회사가 나를? 왜? 축제 회사에서 일해본 적도 없는 나를 대체 왜?" 머릿속에서는 이런 물음만 둥둥 떠다녔어요. 기분이 좋으면서도 얼떨떨하고 멍하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