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 당신에게 전하는 INSIGHT NEWS

2020/0718

Stage 5. 잠깐! 아르바이트 시작 전, 반드시 알아야 할 것!(4) 부당 대우나 갑질에 휘둘리지 않기 - 우선 근로계약서부터 잘 써보자! - 갑질 업주에 대응하기! 우선 근로계약서부터 잘 써보자! ​우리나라 취업 시장에는 정말 이상한 면이 있습니다. 기업에 근무하는 아르바이터들이건 정규 근로자 건 간에 근로계약서를 쓸 때 신중히 검토하지 않는다는 겁니다.'알아서 잘 써줬겠지..','계약서에 싸인만 하면 되지 세부 조항 뭐 그런 게 얼마나 중요하겠어?'라는 안일한 인식이 그것입니다. 뭐 저도 근로자의 입장으로서 전혀 이해가 되지 않는 건 아닙니다. 이는 기업과 근로자 간에 갑을을 구별하는 서열 중심의 기업 문화가 근로자에게 불안감을 형성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하게도 기업은 근로자가 근로계약서를 꼼꼼히 훑어보는 것을 그리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근로자는 그런 .. 2020. 7. 31.
잠시 멈춰 서서 생각하는 시간 https://www.youtube.com/watch?v=YS10Cdaz2Kk 요즘에 제가 개인적으로 준비하고 기대했던 일이 뜻대로 잘 진척이 되지 않아서 답답했어요. 답답한 마음에 유튜브를 떠돌아다니다가 의 공연 영상을 보게 되었어요. 국민 아이돌 god의 '길'이라는 노래가 공연하는 아티스트에게도 그리고 관객에게도 또 제3의 청중인 저에게도 인생을 다시 한번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준 것 같아요. 노래의 가사처럼 현재 우리가 가고 있는 이 길이, 직업이, 진로가 우리에게 맞는 것일까?에 대해서 말이에요. 어떻게 하면 더 나은 모습으로 살아갈까? 만을 생각했지 이러한 질문을 해본 적은 없었던 것 같아요. 노래가 주는 힘이 얼마나 우리에게 큰 감명을 주는지 깨닫게 됩니다. ​제가 많은 말을 하는 것보다.. 2020. 7. 30.
Stage 5. 잠깐! 아르바이트 시작 전, 반드시 알아야 할 것!(3) 부당 대우나 갑질에 휘둘리지 않기 - 우선 근로계약서부터 잘 써보자! - 갑질 업주에 대응하기! 우선 근로계약서부터 잘 써보자! 우리나라 취업 시장에는 정말 이상한 면이 있습니다. 기업에 근무하는 아르바이터들이건 정규 근로자 건 간에 근로계약서를 쓸 때 신중히 검토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알아서 잘 써줬겠지..', '계약서에 싸인만 하면 되지 세부조항 뭐 그런게 얼마나 중요하겠어?'라는 안일한 인식이 그것입니다. 뭐 저도 근로자의 입장으로서 전혀 이해가 되지 않는 건 아닙니다. 이는 기업과 근로자 간에 갑을을 구별하는 서열 중심의 기업 문화가 근로자에게 불안감을 형성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하게도 기업은 근로자가 근로계약서를 꼼꼼히 훑어보는 것을 그리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근로자는 그런 갑.. 2020. 7. 29.
우리는 스스로 영향을 미친다. 모두들 나비효과라는 말을 한 번씩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나비효과[Butterfly effect] 나비의 작은 날갯짓이 날씨 변화를 일으키듯, 미세한 변화나 작은 사건이 추후 예상하지 못한 엄청난 결과로 이어진다는 의미. ​나비효과라는 용어는 작가 브래드버리(Ray D. Bradbury)가 1952년 단편소설 에서 처음 사용하였습니다. 나비효과는 나비의 작은 날갯짓이 지구 반대편과 같이 거리가 먼 곳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현상을 말합니다. ​저는 이 원리가 우리들에게도 그대로 적용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들은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샘입니다. 조금 더 이해하기 쉽게 말하자면 우리 안에 존재하는 기운을 서로 주고받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기운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우리에게 되돌아오.. 2020. 7. 28.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