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 당신에게 전하는 INSIGHT NEWS
BOOK <완벽한 아르바이트>

Stage 7. 다시, 태도에 대하여(2)

by 새벽부터 횡설수설 2020. 9. 18.

자! Stage 1부터 Stage 6까지 제가 아르바이트와 직장 생활을 하면서 느끼고 깨달았던 대부분의 것들을 전한 것 같습니다. 이제 여러분들은 이 책의 지침들을 기억하고 직접 행동으로 옮겨봄으로써 진정한 여러분의 것으로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단순히 책을 읽기만 했다고해서 여러분의 일이 술술 풀린다거나 극적인 기회를 얻게 되어 삶이 달라지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제가 확실하게 약속할 수 있는 것은 이 책에 나와 있는 지침들을 이해하고 자신의 상황에 맞추어 대입시켜보려는 직접적인 노력을 꾸준히 기울일 수만 있다면 아르바이트 현장과 더불어 그 이상의 훌륭한 결과까지도 불러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가 이것들에 대해서 이렇게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이제까지의 제가 그래왔기 때문입니다. 저는 여러 일들을 해오면서 수많은 난관과 두려움을 하나씩 극복해나갔고 그런 과정을 통해서 무엇이든 조금씩 이해하고 배워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중요한 사실이 있습니다. 우리가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책임감과 역할을 떠맡을 각오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아르바이트에도 단계가 있을 수 있겠죠. 기본적인 일을 하는 아르바이트에서 시작해 시간이 지나 조금 더 복잡한 일을 맡게 되고, 그 일에 더 많은 경험과 기술들이 더해지게 되면 매니저나 관리자와 같은 역할을 맡을 수 있겠죠. 그러면 당연히 이전에 했던 일보다 더 넓은 범위의 일을 하게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저의 이야기를 잠깐 들려드리면, 제가 말단의 직급부터 관리자가 되기까지의 과정은 늘 두려움과의 싸움이었던 것 같습니다. 한 단계씩 오를 때마다 느껴지는 책임감과 압박감은 이루 말할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출근하기 하루 전에는 중압감에 벌벌 떨기도 했고, 출근하는 당일 아침까지도 내가 할 수 있을까? 정말 할 수 있을까?를 무한 반복하며 떨어지지 않는 발걸음을 억지로 옮기기도 했습니다. 그럴 때마다 저는 이 중압감을 극복해낸다면 한 단계 더 나은 자신이 될 수 있을 거라는 믿음을 가지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결국 저는 저 자신을 극복했고 최선을 다한 덕분에 아주 훌륭한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니 여러분들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기회가 왔을 때, 더 나은 자신이 되는 것을 마다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

태도에 살고, 태도에 죽기로 결심하세요!

이 책의 모든 내용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이 태도에 대한 내용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강조하고 또 강조해도 부족하니까요. 저는 이 태도 하나 때문에 아르바이터들 간에 명함이 극명하게 엇갈리는 것을 자주 목격하곤 했습니다. 굉장히 무서운 사실을 하나 알려드리죠. 여러분이 어디서 뭘 하건 간에 당신을 지켜보는 누군가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담당자가 될 수도 있고, 동료 직원이 될 수도 있죠. 그러니 언제 어디서든 여러분의 말과 행동을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물론 모두에게 보여지는 곳에서는 더욱더 몸가짐을 조심하도록 해야 할 것이고요. 여러분은 이제부터 여러분의 태도에 사활을 걸어야 할 것입니다. 매사에 좋은 태도를 가져야 한다는 말입니다. 올바른 태도는 올바른 마음 가짐에서 나옵니다. 저는 영국의 수상을 지냈던 마거릿 대처가 남긴 한 문구를 좋아합니다.
​​

생각을 조심하라. 그것이 너의 말이 된다.
말을 조심하라. 그것이 너의 행동이 된다.
행동을 조심하라. 그것이 너의 습관이 된다.
습관을 조심하라. 그것이 너의 인격이 된다.
인격을 조심하라. 그것이 너의 운명이 되리라.
-마거릿 대처-

​마거릿 대처의 이 문구는 삶의 태도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문구를 기억해두시면 각자 올바른 태도를 배양하는 데에 도움이 되어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