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 당신에게 전하는 INSIGHT NEWS
BOOK <완벽한 아르바이트>

Stage 7. 다시, 태도에 대하여(3)

by 새벽부터 횡설수설 2020. 9. 24.

! Stage 1부터 Stage 6까지 제가 아르바이트와 직장 생활을 하면서 느끼고 깨달았던 대부분의 것들을 전한 것 같습니다. 이제 여러분들은 이 책의 지침들을 기억하고 직접 행동으로 옮겨봄으로써 진정한 여러분의 것으로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단순히 책을 읽기만 했다고해서 여러분의 일이 술술 풀린다거나 극적인 기회를 얻게 되어 삶이 달라지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제가 확실하게 약속할 수 있는 것은 이 책에 나와 있는 지침들을 이해하고 자신의 상황에 맞추어 대입시켜보려는 직접적인 노력을 꾸준히 기울일 수만 있다면 아르바이트 현장과 더불어 그 이상의 훌륭한 결과까지도 불러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가 이것들에 대해서 이렇게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이제까지의 제가 그래왔기 때문입니다. 저는 여러 일들을 해오면서 수많은 난관과 두려움을 하나씩 극복해나갔고 그런 과정을 통해서 무엇이든 조금씩 이해하고 배워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중요한 사실이 있습니다. 우리가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책임감과 역할을 떠맡을 각오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아르바이트에도 단계가 있을 수 있겠죠. 기본적인 일을 하는 아르바이트에서 시작해 시간이 지나 조금 더 복잡한 일을 맡게 되고, 그 일에 더 많은 경험과 기술들이 더해지게 되면 매니저나 관리자와 같은 역할을 맡을 수 있겠죠. 그러면 당연히 이전에 했던 일보다 더 넓은 범위의 일을 하게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저의 이야기를 잠깐 들려드리면, 제가 말단의 직급부터 관리자가 되기까지의 과정은 늘 두려움과의 싸움이었던 것 같습니다. 한 단계씩 오를 때마다 느껴지는 책임감과 압박감은 이루 말할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출근하기 하루 전에는 중압감에 벌벌 떨기도 했고, 출근하는 당일 아침까지도 내가 할 수 있을까? 정말 할 수 있을까?를 무한 반복하며 떨어지지 않는 발걸음을 억지로 옮기기도 했습니다. 그럴 때마다 저는 이 중압감을 극복해낸다면 한 단계 더 나은 자신이 될 수 있을 거라는 믿음을 가지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결국 저는 저 자신을 극복했고 최선을 다한 덕분에 아주 훌륭한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니 여러분들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기회가 왔을 때, 더 나은 자신이 되는 것을 마다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태도에 살고, 태도에 죽기로 결심하세요!

이 책의 모든 내용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이 태도에 대한 내용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강조하고 또 강조해도 부족하니까요. 저는 이 태도 하나 때문에 아르바이터들 간에 명함이 극명하게 엇갈리는 것을 자주 목격하곤 했습니다. 굉장히 무서운 사실을 하나 알려드리죠. 여러분이 어디서 뭘 하건 간에 당신을 지켜보는 누군가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담당자가 될 수도 있고, 동료 직원이 될 수도 있죠. 그러니 언제 어디서든 여러분의 말과 행동을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물론 모두에게 보여지는 곳에서는 더욱더 몸가짐을 조심하도록 해야 할 것이고요. 여러분은 이제부터 여러분의 태도에 사활을 걸어야 할 것입니다. 매사에 좋은 태도를 가져야 한다는 말입니다. 올바른 태도는 올바른 마음 가짐에서 나옵니다. 저는 영국의 수상을 지냈던 마거릿 대처가 남긴 한 문구를 좋아합니다.

생각을 조심하라. 그것이 너의 말이 된다.
말을 조심하라. 그것이 너의 행동이 된다.
행동을 조심하라. 그것이 너의 습관이 된다.
습관을 조심하라. 그것이 너의 인격이 된다.
인격을 조심하라. 그것이 너의 운명이 되리라.

-마거릿 대처-

마거릿 대처의 이 문구는 삶의 태도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문구를 기억해두시면 각자 올바른 태도를 배양하는 데에 도움이 되어줄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아르바이터들은 대부분이 청년들이기 때문에 청년들에 대하여 말씀을 드려볼까 합니다. 저 또한 청년이지만 요즘의 또래 청년들을 보면 안타까운 면이 많습니다. 그들은 올바른 태도나 인성을 다듬기보다는 스펙 쌓기에만 열중하면서 오직 스펙만이 자신을 행복하게 해줄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결코 사실이 아닙니다. 이것은 사회가 이 사회의 균형 유지를 위해 의도적으로 만들어 낸 불가치한 산물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사회는 각종 미디어를 통하여 이 불가치한 산물들을 사람들의 무의식에 주입하여 사회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가기 위한 선전을 이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스펙과 능력을 가장 중요한 가치처럼 여기게 말입니다. 이러한 선전의 영향으로 청년들은 자신과 상관없는 무가치한 것들에 의미를 부여하며 스스로를 옥죄고 진정으로 가치있는 것들과 점점 멀어지는 삶을 살아갑니다. 제가 말하는 진정으로 가치있는 것들이란 내가 내 삶의 주인으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말합니다. 올바른 마음가짐과 태도를 갖고 삶의 목적과 계획을 세우고 그것에 맞게 실천하는 삶이 그것입니다. 우리는 아르바이트를 하면서도 또 모든 삶의 과정에서도 이러한 생각과 마음가짐을 최우선의 가치로 여기고 살아가야 할 것입니다. 사회는 알려주지 않습니다. 태도와 인성이 진짜 실력이라는 것을 말입니다.

저는 기술은 많지 않았지만 이러한 가치를 실행한 덕분에 수없이 많은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많은 아르바이트 현장에서 금전전 이득 뿐만 아니라 기회와 명예까지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