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 당신에게 전하는 INSIGHT NEWS
오늘의 인사이트 News

표현하세요.

by 새벽부터 횡설수설 2019. 10. 12.

지하철을 타고 가다 보니 역사 내에 위의 그림처럼 아이돌 팬들이 만든 광고판들이 많이 보이는 추세더라고요. 광고판에 포스트잇을 아기자기하게 붙여놓은 게 매우 인상적이었어요. 광고판은 단순한 인쇄물이지만 포스트잇에는 팬들이 하나하나 손글씨로 꾹꾹 눌러 써 붙인 마음이 담겨있는 그야말로 살아있는 광고니까요. 저런 팬들을 가진 연예인은 얼마나 행복하겠어요.

그렇게 광고판을 들여다보면서 드는 생각이 있었어요. 성인이 된 우리는 어느샌가 표현하고 싶은 걸 감추고 살아가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 말이에요. 이런 생각들을 하다 보니까 한동안 애잔한 감정이 밀려오더라고요. 언젠가 이런 얘기를 들었어요. 나이가 들어갈수록 웃음이 줄어든다고요. 참 씁쓸하고도 슬픈 통계죠.. 뭐 그럴 만도 한 게 어릴 때에는 솔직히 아무런 걱정이 없었거든요. 그냥 매일 놀 생각만 하며 잠자리에 들면 되니 하루가 즐겁지 않을 수가 없겠죠. 저도 어릴 때, 웃음이 굉장히 많았거든요. 그리고 사회적 시선이 우리의 개성과 취향을 옭아매고 있는 것 같더라고요. 저는 그 점이 가장 씁쓸하게 느껴졌어요. 우리가 더 후라고 부르는 말의 뜻 속에 사회적 낙인론 같은 게 씌어 있는 것 같았거든요. 곰곰이 생각해보면 더 후라는 말이 부정적인 단어로 활용되고 있더라고요. 개인의 취향을 이상한 성향의 사람으로 치부해버리는 거죠. 이런 걸 보면 우리 사회가 아직까지도 대단히 폐쇄적이라는 걸 알 수 있어요. 개개인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거죠.

우리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우리에게 맡겨진 사회적 역할이란 게 있기 때문에 이전만큼 열성적이기 어려울 수는 있어요. 반면에 사회적 낙인론으로 인한 개개인의 다양성의 말살은 분명 문제가 있기 때문에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가 없다는 거예요.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제가 우려하는 건 이겁니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가 우리의 표현 욕구를 막고, 나아가 창의성을 떨어트리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문화예술의 발전 또는 인재 양성에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다분한 것이죠. 동시에 개인적으로 슬픈 측면은 우리의 순수했던 마음을 점차 사그라들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순수함을 잊어버린다면 개인의 삶이 매우 건조하고 황폐한 사막처럼 그을려지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제부터라도 표현을 해야 합니다. 나의 순수함을 잃지 않도록 말입니다. 열병을 앓으며 뜨겁게 표현했던 그 시절의 소녀를 생각하며 자신의 뜨거웠던 순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럴 때에만이 우리가 진정한 자신으로서의 모습을 가지고 보다 생생하게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최소한 저는 그렇게 생각하는 바입니다. 저는 포켓몬스터를 어릴 때부터 너무 재밌게 봐온 한 사람이기 때문에 지금도 그것을 떠올리면 매우 즐겁고, 행복한 기분이 듭니다. 그래서 주변 사람들에게 나 포켓몬스터 아직까지도 좋아한다고 말하고 다니죠. 꽤나 많은 이들이 이상한 시선을 던지기도 하지만 뭐 괜찮습니다. 사실 안타까운 건 제가 아니라 스스로 솔직히 표현하지 못하고 벽 뒤에 숨어 있는 겁먹은 이들이니까요. 표현하세요. 나의 순수함을 잊지 않도록 말입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자기표현하고 한번 하고 잠을 청하러 가볼렵니다. 모두들 잘 자요.

포켓몬스터 1기

 

'오늘의 인사이트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꺼풀 600g  (0) 2019.10.15
일단 쓰는 것으로  (0) 2019.10.12
그 시절 우리는 모두 얼간이들이었다.  (0) 2019.10.10
변화의 바람  (0) 2019.10.08
혼돈에 대하여  (0) 2019.1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