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 당신에게 전하는 INSIGHT NEWS
오늘의 인사이트 News

우리가 알아야 할 정말 중요한 사실 : 루틴(Routine)

by 새벽부터 횡설수설 2019. 8. 11.

!) 루틴을 만드는 일이 정말 정말 중요한 이유.

 

제가 아침에 일어나 글을 쓰고, 운동을 하고, 개인 공부를 하는 습관을 들이기 시작하면서 루틴이 나의 삶에 엄청난 영향력을 미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나만의 루틴을 형성하는 것이 내 삶에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 여러분들께 추천사를 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첫 번째로 루틴은 우리가 원하는 것을 결국 이룰 수 있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제가 2019년 2월 1일부터 시작한 매일 아침 글쓰기의 루틴이 저를 작가로 불릴 수 있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두 번째로 제가 눈을 뜨면 가장 먼저 하는 일이 옷을 운동복으로 갈아입고, 러닝을 시작합니다. 그래서 저는 아침 러닝을 통해 지속적으로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유산소 운동은 뇌 활동을 보다 건강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정신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새로운 루틴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자세히 밝히기는 어렵지만 아침에 일어나 늘 그렇듯이 운동복으로 갈아입은 후에 개인 공부를 위한 책 한 권을 들고나갑니다. 오늘부로 14일차가 되어가네요. 오늘까지 매일 실천하고 있습니다. 100일차가 되면 공부가 마무리됩니다. 100일 후가 너무나 기다려지네요. 이렇듯 내가 성취하고자 하는 것에 루틴을 부여하면 보다 손쉽게 이뤄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루틴을 형성하는 과정 안에서 매일의 과제를 달성해나가며 그 일을 오늘도 해냈다는 나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자연스레 내면으로부터 보람과 자신감을 쌓을 수 때문에 높은 자존감을 형성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주 좋은 선순환 모델인 거죠.

그리고 이제부터 말씀드리는 것은 루틴이 우리에게 필요하고 가장 중요한 이유입니다. 이것은 제가 몸소 느낄 수 있었는데요. 루틴이 형성되어 있으면 선로를 벗어나 탈선을 하는 일이 발생해도 다시 금방 원래의 흐름으로 돌아올 수 있게 됩니다. 흔히 무언가를 꾸준히 해나가는 와중에 어떤 일을 계기로 유혹에 넘어가버릴 때가 있어요. 그러면 그 한 번의 바람에 흐름이 크게 꺾여버리고, 다시 나아갈 의지를 상실하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나의 확실한 루틴이 있다면 의지를 상실하는 경우가 없게 됩니다. 누구든지 잘해나가다가도 어떤 일을 계기로 고꾸라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거든요. 그런데 그 시점을 계기로 나의 페이스를 영영 잃어버린다면 개인에게 정말 엄청난 손해인 거거든요. 루틴을 제대로만 잡아놓는다면 상황을 곧바로 바로잡을 수 있게 됩니다. 사실 제가 그랬어요. 어젯밤 근무가 끝나고 해야 할 일들을 제쳐둔 채 정신적인 게으름을 피웠습니다. 그런데 제가 잡아놓은 루틴 덕분에 다시금 해야 할 일을 재정립하고, 이렇게 깨달은 바를 독자분들에게 전하는 글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6개월 동안 형성해놓은 루틴이 제가 잠시 놓은 흐름을 바로 되찾을 수 있게 해준 거죠. 그저 루틴느님에게 감사할 뿐입니다.

저 나름대로 루틴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이야기를 전해보았는데요. 어떠셨는지 모르겠네요. 공감이 되신다면 너무 기쁠 것 같고, 안 된다면 아직 제가 내공이 부족한 탓이겠죠. 그렇지만 독자분들의 삶에 조금이라도 좋은 영감이 되길 바라는 마음은 꼭 알아주셨으면 해요. 좋은 것을 혼자 독식하기보다는 그저 나누고 싶을 뿐입니다. 저의 글이 독자분들의 삶의 텃밭에 작고 건강한 씨앗이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오늘의 인사이트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무도 말해주지 않습니다.  (0) 2019.08.14
새벽에 일어나보면..  (0) 2019.08.12
졸림, 나름의 미학  (0) 2019.08.10
새로운 환경, 컨셉, 그렇게 아침 맞이..  (0) 2019.08.09
감정  (0) 2019.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