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 당신에게 전하는 INSIGHT NEWS
오늘의 인사이트 News

글을 쓰려면 세계를 봐야 한다.

by 새벽부터 횡설수설 2019. 10. 25.

 

세계,

​​

글을 써내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물론 글을 써내기 위한 여러 방법들이 있지만 제가 생각하는 글쓰기의 밑바탕은 우리가 속한 이 세계를 좀 더 면밀하게 들여다볼 수 있는 시야를 갖추는 것이라고 봅니다. 세계는 무한히도 넓지만 사실상 우리가 머무는 영역은 아주 좁은 범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해외여행 이전에 국내 여행을 잘 할 수 있어야 하고, 국내 여행을 하기 이전에는 우리 집 앞의 모습을 여행하듯 들여다볼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나의 익숙한 일상에서 놓치고 있던 무언가를 발견해내는 안목이 필요한 것이지요.

우리는 철저한 관찰자가 되어야 합니다. 사물, 공간, 사람, 현상 등의 모든 것들에 관해서 말입니다. 또한 우리의 감지 안테나를 곧추세워 이 세계로부터 불어오는 잔상들을 붙잡을 수 있어야 합니다. 어느 것 하나도 허투루 넘어가기에는 꽤나 괜찮은 동기 거리들이 이 세계에 흘러넘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눈에만 보이지 않을 뿐인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저는 글을 쓰기 위해 일상 속 찰나의 순간조차 놓치지 않으려고 애를 쓰고 있지요. 설령 글로 표현하지 않더라도 그러한 것들을 생각을 통해 정리하고, 분석해서 머릿속에 정리해두거나 그때그때 메모를 해두는 편입니다.

그러나 처음 글을 쓸 때는 외부가 아닌 내부로 눈을 돌리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세계를 보기 이전에 스스로를 탐구하고 재검색하면서 자신을 알아가는 것이 먼저여야 하는 것이죠. 나의 것을 들여다볼 수 있어야만이 그 밖의 것들을 제대로 탐미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천천히 시간을 두고, 사유의 장을 통해 자신의 존재적 가치를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입니다.

나의 숨결 하나하나를 사랑하고, 온전한 것들에 대하여 감사하며 우리 앞에 펼쳐지는 무한한 세계의 산해진미를 온 마음을 다해 만끽하고 탐미하십시오. 그것은 당신에게 온전한 글을 쓸 수 있도록 영혼의 고양을 불러일으킬 겁니다. 온 마음을 다해 글로써 이 세계 어딘가에 당신의 고양된 영혼을 새겨나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