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 당신에게 전하는 INSIGHT NEWS
오늘의 인사이트 News

우리는 능동적인 인간이 되어야 합니다.

by 새벽부터 횡설수설 2019. 10. 28.

우리는 능동적인 인간이 되어야 합니다. 이 세상에는 무궁무진한 기회와 경험할 수 있는 것들이 무수히 널려있습니다. 저는 어렸을 때부터 이 사실을 알게 모르게 이해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몰라도 어떠한 작은 기회도 놓치지 않고 덤벼들었던 것 같네요. 그러한 습성(?) 및 습관이 성인이 되어서도 이어졌죠. 제가 그러한 능동적인 삶의 방식을 유지하다 보니 이전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일을 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 일을 경험하면서 제 내면을 긍정적인 에너지로 채워나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에너지가 원천이 되어 저뿐만이 아니라 타인들을 위한 일에도 노력을 기울일 수 있게 되었죠. 이는 정말 좋은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혹시 나에게는 딱히 기회가 없고, 세상이 그토록 불공평하다고만 이야기를 하고 있지 않으신가요? 만약 그런 생각이 든다면 한 번쯤은 가슴에 손을 얹고, 나는 어떤 삶을 살았나? 내 삶의 방식은 어떠했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라는 이야기를 드리고 싶습니다. 아무래도 그러한 불평불만을 쏟아내는 사람이라면 대체로 능동적이기보다는 수동적인 삶을 살아오면서 스스로 자신의 삶에 불만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저는 스스로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새로운 길을 모색하기 위한 시간을 자주 가졌습니다. 이를테면, 제가 하고 싶은 일의 분야 목록을 쭉 늘어놓고, 그 일을 직접 하나하나씩 경험해보기 위한 계획을 다진 거죠. 덕분에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을 쌓을 수 있었고, 그걸 토대로 제가 진정하고자 하는 일을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분야 목록 작성 예시.

​이에 대해 좀 더 명확하게 얘기해보자면 하고자 하는 일보다는 삶에서 어떠한 가치를 밑바탕에 두고 일을 해나가야 하는가?에 대한 정의를 하는 과정이었던 거죠. 그러나 능동적인 방식의 삶이 늘 좋은 일만 불러일으키는 것은 아닙니다. 저는 그러한 과정 속에서 많은 실패와 거절을 당했습니다. 한 번은 지독히 참담한 심정으로 하루를 보내는 날들이 이어지던 때도 있었습니다. 삶의 고비에 너무나 힘겨운 나머지 극단적인 생각을 하기도 했었고요. 그러나 그 모든 시간들은 저에게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깨달음을 주었고, 그러한 시련을 통해서 이전보다 굳건하고 성숙한 태도를 지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생사 새옹지마라 하지 않던가요. 제가 개인적으로 참 좋아하는 말입니다. 정말 인생이 그런 것 같아요. 그 모든 일이 그때의 나에게 꼭 필요한 일이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 같기도 하니까요. 그러나 분명한 것은 기회라는 것은 결코 기다리기만 하는 이들에게 일어나지 않는다는 겁니다. 그 일이 아니더라도 스스로 찾아나가기를 주저하지 않고, 그 일을 위한 궂은일을 기꺼이 해나가면서 끝끝내 버티는 자들이 기회를 만날 수 있는 것입니다. 저도 그랬어요. 제가 스스로 배움을 찾아 나서며, 그 배움을 토대로 가치 있는 것을 창조하여 그 기회가 도사리고 있는 곳에 제 두발로 찾아가 저의 창조성을 알아봐달라고 제안하지 않았다면 저에게는 별다른 일이 일어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 덕분에 저는 놀라운 기회를 잡을 수 있게 되었고, 그 후로부터 더욱 놀라운 삶의 연속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는 결코 저에게만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 아닌 것입니다. 여러분에게도 그 가능성은 똑같이 열려있습니다. 단, 그 일을 만나기 위해 기꺼이 몸을 움직일 수 있는 이들에게만 한정이 됩니다. 현재 보고 있는 인스타나 유튜브 따위를 끄고, 삭제해버리세요. 그런 다음 자신을 위한 일을 찾고, 지금 당장 시작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 무언가를 하면 무슨 일이라도 일어납니다.

 

능동적인 삶의 효과에 대해 조금은 감이 잡히실까요? 우리는 우리의 삶에 많은 경험과 이야기를 만들어냄으로써 진정한 삶의 주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쉬운 삶은 후회가 남습니다. 후회가 남지 않게요. 잘합시다들! 당신의 삶을 응원합니다. 파이팅!!

'오늘의 인사이트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쓰기의 본론  (0) 2019.10.29
감기약과 비타민의 하모니  (0) 2019.10.29
버려도 괜찮아요.  (0) 2019.10.27
글을 쓰려면 세계를 봐야 한다.  (0) 2019.10.25
당연함에도 예외가 있다  (0) 2019.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