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 당신에게 전하는 INSIGHT NEWS
오늘의 인사이트 News

경험이 중요하다.

by 새벽부터 횡설수설 2019. 12. 12.

오늘은 경험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저는 경험을 통해 한 인간으로서 많은 것을 배우고,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과정을 통해 점점 성숙해지는 나 자신을 볼 수가 있었죠. 만약 저에게 그러한 무수한 경험이 동반되지 않았더라면 훨씬 더 많은 시간이 필요했을 겁니다. 그러면 많은 경험이 가져다주는 유익한 효과에 대하여 제가 느낀 점을 바탕으로 기술해보겠습니다."

​첫째, 시야를 넓혀준다.
- 경험이 쌓이면 쌓일수록 그만큼 우리의 식견은 넓어지기 마련입니다. 여기서의 경험은 좋은 경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험도 포함합니다. 여러 상황을 겪으면서 사물을 여러 각도에서 두루 살펴볼 수가 있게 되는 것이죠.

두 번째, 타인을 이해하게 된다.
- 다양한 상황을 경험하는 것은 그만큼 많은 사람과 다양한 사람을 접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과 교류하다 보면 상황마다 자동적으로 연쇄적인 반응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 이러한 상황에서는 이 사람이 이렇게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겠구나."하고 인지를 하는 것이죠. 그리고 점차적으로 그러한 경험이 복합적으로 얽히고 설키면서 타인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는 것입니다. 단, 타인을 완전히 이해할 수는 없겠지만 말이에요.

세 번째, 세상을 이해할 수 있게 만든다.
- 다양한 경험이 모여 복합성을 이루게 되면 이는 사회의 흐름이나 인간의 본성 등을 이해할 수 있게 되기 시작합니다. 그렇다고 제가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저는 단지 아주 약간의 결을 이해하고 있을 뿐입니다. 왜냐하면 제가 인간의 본성이나 사회의 흐름을 깊게 연구한 학자는 아니기 때문이죠. 그러나 이 사회에서 저 자신을 일구고 되도록 평안하게 살아갈 수 있는 대비 정도는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네 번째, 나를 이해하게 된다.
- 다양한 경험 속에서는 그만큼 다양하고 많은 피드백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를테면, 저 같은 경우에는 20대 초반에 운동으로 관련되어 친하게 알고 지내던 수많은 지인들에게 많은 피드백과 뭇매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는 더욱 냉철하고, 잔인한 피드백을 받을 수밖에 없었죠. 그러다 보니 불편하고 화가 나는 날도 많았던 것 같아요. 그러나 그 일들은 제가 저 자신에 대하여 생각할 수 있도록 상황을 형성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그러한 일을 계기 삼아 더 나은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결심했어요. 그래서 그러한 일에 더욱 시간을 많이 쏟으면서 저 자신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했던 것 같아요. 그러다 보니 점차 저 자신을 이해해 나갈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지금도 그 작업은 계속 진행 중입니다.

​어떠신가요? 경험이 우리에게 주는 유용한 면이 많지요? 그래서 우리가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이 바로 게으름입니다. 게으르면 당연히 그만큼 많은 경험을 놓치게 됩니다. 딱 자신이 경험한 만큼만 보이는 법입니다. 그러니 이제부터라도 다양하고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나 자신에게 용기와 기회를 선사해야 합니다. 경험을 갖지 않는 자들은 편협해질 수밖에 없어요. 편협한 사람의 삶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아도 심히 안타까울 수밖에 없다는 것은 다들 아시겠죠. 만약 이해가 안 되시는 분이 계시다면 여러분의 시야가 아직은 좁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라면 제가 말씀드리는 점을 명심하고, 앞으로 더 많이 보고 듣는 경험을 가지시길 권장 드리는 바입니다. 그리고 나쁜 경험보다는 좋은 경험을 많이 쌓으시라고 권하고 싶어요. 또 인생사 새옹지마이고요. 두루두루 경험하는 것이 손해가 없습니다. 그럼 여러 경험 속에서 성장하는 나 자신을 발견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