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 당신에게 전하는 INSIGHT NEWS
오늘의 인사이트 News

<책 추천!> 행복의 의미를 깨달았어요!

by 새벽부터 횡설수설 2020. 3. 4.

며칠 전에 그간 읽지 못했던 책들을 읽어보기로 마음먹었어요. 다 소화가 되면 몇몇의 책은 정리를 하려고 합니다. 안타깝지만 책을 더 잘 읽기 위해서라도 책 정리가 필요한 시점이 된 것 같아요.

​우화 한 권을 읽었어요. 이야기의 내용은 꾸뻬라는 이름을 가진 프랑스의 한 정신과 의사가 행복의 진정한 의미를 찾아 떠나는 여행기입니다. 꾸뻬는 차를 타고, 비행기를 타고 세계를 돌며 갖가지 다양하고 위험하기도 한 경험을 하면서 깨달은 순간마다 메모지에 행복의 의미를 하나씩 적어나갑니다. 여행 도중에 많은 귀인을 만나면서 자신이 그토록 찾고 싶었던 행복의 의미를 결국에는 깨닫고, 후에 그것을 자신의 환자들과 평생 동안 나누며 살아갑니다.

꾸뻬가 깨달은 행복의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행복은 다른 사람과 나를 비교하는 것이 아니다. 행복하기 위해서는 과거의 나와 지금의 나만을 비교해라.
2. 행복은 미래에 존재하지 않는다. 오늘이 우리가 그토록 행복을 찾아 꿈꿔 온 내일이고 미래이다. 오직 행복은 지금 현재의 선택에 있다.
3. 행복은 명예나 지위를 획득하는 것이 아니다.
4. 행복은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것이다.
5. 행복은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꾸뻬가 깨달은 행복의 의미가 과연 저의 실생활에도 적용될 수가 있는지 잠시 동안 곰곰이 생각해보았습니다. 저는 절반 정도 공감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행복의 의미 몇 개를 다시 제 식으로 바꿔서 표현해보았습니다.

​1. 행복은 다른 사람과 나를 비교하는 것이 아니지만 내가 우러러볼 만한 인물의 삶의 맥락을 내 삶에 끌어와 이상향을 추구하는 것은 좋다. 이는 내 삶에 더욱 세련미를 더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2. 행복은 미래에 존재하지 않지만 현재에 최선을 다하면 내일은 오늘보다 더 나아질 것이라는 희망을 품는 것 또한 행복이 될 수 있다.
3. 행복은 적당한 명예와 지위를 획득하면 배가 될 수 있다.

수도승이 되거나 중이 될 생각이 아니라면 현대 사회에서 적당한 의식주의 소유는 우리가 보다 더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달라이 라마나 간디가 될 생각은 없어요. 대신 그들의 정신을 잊지 않고 기억하려고 할 뿐이죠. 각자마다 삶의 방식이 있기 때문에 나에게 주어진 환경과 방식에 맞는 삶의 의미를 찾아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 있어서 저는 적당한 양의 부는 추구하려고 하는 편입니다. 매일 맛있는 커피 몇 잔과 함께(커피를 마시지는 않지만) 종일 책을 음미하는 여윳돈 정도는 있어야 하니까요.

​과거, 미래를 신경 쓰기보다 오늘의 선택을 준비하세요. 현재의 선택이 전부니까요. 어떤 일을 하면 내가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것도 도움이 될 거예요.(사실 이건 저도 종종 잊을 때가 있어요. 흐흐~)

​행복에 대한 꾸뻬 씨의 여행기를 더욱 생생하게 느끼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당신의 오늘이 행복하기를.. 적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