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 당신에게 전하는 INSIGHT NEWS
오늘의 인사이트 News

고수들은 처음부터 잘했을까?

by 새벽부터 횡설수설 2020. 3. 31.

갑자기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어느 분야의 전문가들은 처음부터 잘했을까? 하고요. 물론 처음부터 잘할 수도 있었겠죠. 저도 직접 그런 걸 느낄 때가 있으니까요. 예를 들면, 뭘 배울 때의 옆 친구들과의 속도 차이 같은 것 말이죠. 같은 날, 같은 교육을 받아도 그 결과가 극명하게 다를 경우가 있으니까요. 그런데 중요한 사실은 말이죠. 습득하는 속도는 친구보다 제가 훨씬 더 월등하게 빨랐음에도 현재 그 분야는 그 친구가 저보다 2배 더 나은 실력을 가지고 있게 되었죠. 왜냐고요? 당연히 그 친구는 노력했으니까요. 그 친구를 옆에서 지켜보면 항상 그 분야에 대해서 찾아보고, 이야기하고 있었던 걸로 기억해요. 제가 볼 때, 그 친구는 엄청난 재능은 없는 게 맞아요. 그러나 개인의 꾸준한 노력 덕택에 어디에 가서든지 부끄럽지 않은 정도의 실력을 가질 수 있었어요. 반면에 꾸준히 하지 않은 저는 그 친구보다 실력이 좋지가 못하죠. 지금은 그 친구의 실력이 더 향상이 되었는지, 어떤지는 잘 모르겠어요.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이제 서로 각자 가는 길도 다르고 바쁘다 보니까 꽤 오랫동안 연락이 끊겼거든요. 뭐 잘 살고 있겠죠.

사실 어떤 분야이건 많이 하고, 즐길 수 있다면 잘해질 수밖에 없는 게 진리입니다. 거기다 체계적으로 배운다면 금상첨화겠고요. 만약 독자분들 중에 자신이 지속적으로 흥미를 느끼는 분야를 찾아내고, 현재 그 일을 하고 있으면서 돈을 벌고 있다면 이는 매우 행복한 인생이라고 할 수 있겠어요. 반면에 흥미는 없지만 어떠한 목적을 위해서 성취를 일궈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굳이 흥미가 없어도 분명한 목적, 목표가 있으면 그것으로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분명 자신에게 가장 강하게 동기부여가 되는 일을 선택하세요. 목표를 정하시고, 계속 동기부여를 하면서 말이죠. SNS나 유튜브를 잘 안 보는 제가 그나마 좋아하는 몇몇의 유튜버가 있어요. 그 유튜버의 구독자 수는 현재 33만 명입니다. 그 유튜버는 유튜브를 하는 이유가 단지 돈을 벌기 위해서라고 말합니다. 오로지 돈 때문이라고요. 그 유튜버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명예를 좇으면 당연히 돈은 따라오기 마련이다'라는 저의 가치관이 순식간에 무너져 내렸습니다. 인간사는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얽혀있어서 상황에 따라 이 말도 맞고, 저 말도 맞을 수 있는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책을 좋아하잖아요? 그래서 책 분야에서 가장 유명한 유튜버님이 아직 15만이 안 되는데... 그에 반해 이 유튜버는 순전히 돈을 벌기 위해 유튜브를 시작했을 뿐인데(물론 영상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엄청나게 노력했을 겁니다.) 구독자 수는 벌써 33만입니다. 도대체 뭐가 맞는 걸까요? 알다가도 모르는 게 인간사인 것 같습니다. 그럼 그 유튜버의 잠언이 담긴 영상 링크를 하단에 첨부합니다. 그럼 모두들 좋은 밤 되세요. 감사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cGyTOPoNgic&feature=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