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 당신에게 전하는 INSIGHT NEWS
오늘의 인사이트 News

나는 유튜브를 보고 불행해졌다!

by 새벽부터 횡설수설 2020. 4. 2.

제가 요즘 즐겨보는 유튜버가 있어요. 그래서 최근 영상부터 과거 영상까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시청을 해댔죠. 문제는 이 영상의 내용과 사람들의 생각이 저에게 꽤나 영향을 주었나 봐요. 영상에서 유튜버는 말합니다. 잘생기고 예쁜 게 최고라고요. 돈 많으면 훨씬 더 행복하게 살 수 있다고요. 그는 영상에서 온갖 탐욕스러운 야심을 드러냅니다.(나 역시도 돈을 좋아하기에 어느 정도는 수긍을 한다.) 그리고 놀랐던 게 제가 그 영상을 보면서 "그래. 저 사람의 말이 맞을지도 모르겠어."하면서 어느 순간 저 자신도 모르게 동조를 하고 있었다는 거예요. 제 삶이 얼마나 특별한지를 망각하고 말이죠.

저는 SNS를 거의 하지 않아요. 계정은 있는데 굳이 왕래는 하지 않죠. 다른 사람 인스타그램에 들어가 본 게 꽤 오래에요. 제가 SNS를 하지 않는 이유는 화려한 것처럼 치장한 사람들을 보면서 환상에 젖을 것 같아서에요. 사실 SNS에 올라오는 행복해 보이고 화려해 보이는 사진 속 모습들은 마치 장식장 안을 의도적으로 화려하게 꾸며놓은 것과 비슷해요. 행복하고, 화려한 삶을 사는 척 자신의 모습을 꾸며내는 거죠. 그러나 만약 SNS를 사업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한다면 그건 굉장히 세련된 방법이라고 봐요. 그러나 끊임없이 보여지는 SNS의 화려한 삶의 모습은 그저 단순한 사진일 뿐이에요. 진짜 모습이 아니라는 거죠. 정말로 우리가 조명해야 하는 건, 사진 뒤의 실제 삶의 모습일 거예요. 저도 하마터면 속을뻔했어요. 행복하고 화려한 모습만을 담은 고작 10분짜리 유튜브 영상에 말이죠. 제가 지금까지 정신적 풍요로움을 유지하기 위해 투자했던 모든 인고의 시간이 유튜브 영상 몇 개에 무용지물이 될 뻔했어요. 혼란스러워서 몇 분 동안 머리를 싸매고 고민에 고민을 거듭했어요. 결론은 말이에요.

화려해 보이는 삶? 부자처럼 보이는 삶? 그것은 단지 서로 간의 상황이 다를 뿐인 거예요. 만약 재산이 많은 집안에 태어났으면 그렇게 사는 것이고요. 만약 빚을 진 가정에 태어났으면 당연히 그렇게 살게 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너무 불공평한 게 아니냐고요? 맞아요. 인생은 원래 불공평해요.

대신 행복은 내가 선택할 수 있어요. 왜냐하면 행복은 선택 사항이기 때문이니까요. 우리가 지금 당장 행복하기를 선택하면 언제든지 행복할 수 있는 거예요. 그러니까 제 말은 현재의 내 삶에 집중하라는 이야기에요. 현재의 내 삶에 집중하면서 매일 조금씩 더 발전하기 위한 일을 해나간다면 업그레이드된 스스로의 삶을 사랑하게 될 것이고, 누군가가 반짝반짝 빛나는 당신의 삶에 관심을 표할 거예요. 당연히 적정한 양의 돈도 따라올 겁니다.

저는 이제부터 굳이 유튜브를 보지 않으려고 해요. 유튜브는 너무 많은 인생의 겉치장들을 생동감 있게 느낄 수 있는 곳이거든요.(영상이라 SNS보다 자극성이 더 심해요) 대신 그것보다는 현재 내 삶에 집중하고, 더 나은 삶이 되도록 실제적인 시간을 투자할 거예요. 통찰력이 담긴 책을 읽고, 일상에서 마주치는 사람들과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고 두근대는 다양한 모험과 탐험에 도전하면서 결과적으로는 더 멋진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어요. 다만 단순히 현재에만 집중하기보다는 동시에 멀리 시야를 열어두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저는 내년에 해외로 나가서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려고 해요. 앞으로는 더욱 멀리 내다봐야죠. 지금 현재의 내 삶을 온전히 음미하면서도 앞으로 도전의 과정에서 만날 다양한 사람들과의 새로운 만남을 설레며 기다려야죠. 오늘도 글을 기어코 써내면서 어제보다 조금 더 나은 글솜씨를 갖게 되었네요. 우리가 취해야 할 태도는 바로 이런 거랍니다!

그럼 너무 졸리네요. 자야겠어요. 굿나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