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 당신에게 전하는 INSIGHT NEWS
오늘의 인사이트 News

글쓰기는 배워야 할까?

by 새벽부터 횡설수설 2020. 4. 26.

글쓰기를 굳이 배워야 할까?...
오늘 지하철을 타고 가면서 드는 생각이다.

시중에는 글쓰기 방법론 책이 아주 많다. 대표적인 글쓰기 관련 책으로는 <대통령의 글쓰기>, <유시민의 글쓰기 수업> 등이 있다.

일단, 내가 내린 결론부터 말하면 굳이 배울 필요가 없을 것 같다. 진정 글쓰기를 잘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말이다. 그렇다고 나 스스로가 글을 잘 쓴다는 돌려 말하기식의 허풍은 아니다. 단지 나로 말하자면 전혀 글을 쓰지 않는 사람보다는 문장을 좀 더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상태일 뿐이다.

필자는 2019년 2월부터 거의 매일 글을 쓰기 시작해 현재는 브런치에도 글을 게재하고 있다. 그리고 나의 목표는 글을 잘 쓰겠다는 것도 아니었다. 또한 사람들이 왜 그렇게들 글을 잘 쓰고 싶다는 것에 목을 매다는지 나는 그 이유를 도통 모르겠다. 내가 보기에는 그 순서가 바뀐 것 같다.

좋은 글은 한순간에 뚝딱 나오는 것이 아니다. 기본적으로 시간에 비례한 양이라는 품이 든다. 정말로 글을 잘 쓰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최소 1년 정도는 꾸준히 글을 써보자. 어떤 주제의 글이든 좋다. 우선 그냥 생각나는 대로 끄적여보는거다. 나도 그렇게 시작했으니 말이다. 만약 이 정도의 수고도 들이지 못하겠다면 글을 잘 쓰고 싶다는 마음을 품는 건 어불성설일 것이다. 그리고 글을 쓰는 목적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내가 생각하기에 글을 잘 쓰기 위해서라는 1차원적인 목적은 진정으로 글 솜씨를 늘리기에 그다지 좋지 않다고 본다. 그러니 목적을 새길 때는 좀 더 깊은 의미를 두자.

나의 경우에는 마음속에 응어리져 있던 이야기와 감정을 풀어내고 싶었다. 처음에는 나를 위한 글을 쓰기 시작했던 것 같다. 누군가에게는 말하기 어렵고, 혼자서만 담아두기에는 버거운 감정의 씨앗들을 글로 엮어 블로그에 남기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나의 경험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글의 영역을 확장시키기 시작했다. 그렇게 <새벽부터 횡설수설>의 철학이 새롭게 들어섰다. 이처럼 스스로에게 글쓰기의 의미를 정립해놓으면 글을 꾸준히 쓸 수가 있을 거라 생각한다.

정리하자면 글쓰기를 배우지 말라고 권하고 싶다. 글을 몇 자 적어보지도 않은 초보자가 배우기부터 들어가면 글쓰기 자체에 금방 흥미를 잃을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글쓰기의 행위는 넓은 바다에서 자유롭게 헤엄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니 글을 쓰는 목적을 더 넓게 보고, 그 세계 안에서 자유롭게 유영할 수 있도록 자신에게 다양한 기회를 주자. 모든 이들의 자유롭고 행복한 글쓰기를 응원한다.

'오늘의 인사이트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뒷담화에 대하여  (0) 2020.04.30
그냥 합시다.  (0) 2020.04.29
릴랙스 라이프  (0) 2020.04.22
즐거운 탐사 생활  (0) 2020.04.20
비법은 잊어버리세요!  (0) 2020.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