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 당신에게 전하는 INSIGHT NEWS
오늘의 인사이트 News

"너는 이미 충분해"라는 예쁜 거짓말

by 새벽부터 횡설수설 2019. 5. 11.

 

요즘 서가를 둘러보다 보면 다음과 같은 종류의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저는 책을 사랑하는 사람입니다만 때론 독서 문화 발전을 위한 비판은 필요하다고 보기 때문에 그 생각을 전하고자 합니다.

 

누가 봐도 '책'

 

우선, 독자분들께 미리 그림의 퀄리티에 대한 양해의 말씀을 드리며 글을 시작하려 합니다.(※책이에요. 과자 봉지 아님..)

 

글을 쓰기 전, 약 5권 정도의 비슷한 책들의 내용과 형식을 살펴보았습니다. 그 이유는 읽지 않고 글을 쓴다면 한쪽으로 편향된 글이 되기 쉽기 때문이에요. 또한 특정 출판을 비방할 생각은 전혀 없으므로 읽은 책의 제목과 사진은 공개하지 않겠습니다.

 

이 책들의 형식을 비율로 나눈다면 그림 90%, 글 10% 정도로 구성되어 있고요. 내용은 니체와 논어 등 옛 성인들의 말씀을 만화 캐릭터를 통해서 동화적으로 쉽고 재밌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그러나 글이 짧다 보니 앞, 뒤 문맥이 생략될 수밖에 없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의미 전달은 어느 정도 될 수 있겠지만 성인들의 깊은 뜻을 담기에는 역부족해 보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쉽게 사람들의 눈에 들기는 쉽지만 실상은 무책임한 엮음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왜 무책임하냐 하면, 의미 전달의 오류를 일으켜서 오해의 여지를 줄 수 있기 때문이죠. 읽는 이로 하여금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주입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될까요, 안 될까요? 당연히 안 되겠죠? 자신이 책을 읽음으로써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머릿속에 각인시키고 싶지는 않을 테니까요.

 

이런 책들은 맛있는 미끼를 끼운 낚싯바늘과 같아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쉬운 것 같거든요. 특히나 심적으로 불안정한 상황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더더욱 말입니다.

 

서점에서 책을 읽다 보면 이와 비슷한 종류의 서적을 읽는 사람들이 꽤 많은 것 같습니다. 읽는 사람 마다의 사연은 각기 다르겠지만 목적은 비슷할 수 있거든요. 위로받고 싶은 겁니다. 과거의 상처, 현재의 힘든 상황들을 이겨내고 미래에는 더 이상 힘들고 싶지 않기 때문인 거죠. 그러한 사람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주어서는 안 되는 겁니다. 또한 그러한 면은 지금 상태에서 굳이 나아질 필요가 없다는 잘못된 믿음을 주거든요. 이것은 곧 자기 긍정의 오류에 빠질 수 있게 합니다.

 

 

위의 영상은 심리학자 '조던 피터슨'의 자기 긍정의 오류에 관한 강의 내용입니다. 자기 긍정의 오류에 빠지면 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없게 합니다. 그러면 더 이상 나아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버리거든요. 결국 현실에서는 악순환만 반복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분명 문제가 있어요. 그래서 저는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책들의 또 하나의 특징은 지은이가 없습니다. 성인들의 글의 일부를 발췌하여 그림과 함께 배치만 한 것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옮긴이와 편집자는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진정한 의미의 책과는 거리가 먼 것 같고요. 상업성에 기반한 기획 시리즈 정도로 보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 책이 필요한 사람들이 분명히 있을 수 있을 겁니다. 예를 들어 논어를 탐독하고 싶은데 너무 어렵게 느껴지는 사람들에게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고, 책을 잘 읽지 않는 아이들에게는 동화적인 요소로 책을 읽게 만들어주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을 수 있는 것이죠. 장기적인 독서 습관을 위해서는 독서 자체를 재밌게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는 독서를 쉽고 재밌게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는 높이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 책들에 맹목적인 믿음을 가지는 것은 주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우리는 본질적인 가치에 중심을 두는 진짜 책을 읽어야 합니다. 조언을 받을 수 있는 전문가의 책이나 자신과 비슷한 상황을 거쳐 간 사람들의 에세이를 보는 등의 방법으로요. 자기 긍정의 오류에 빠지지 말고요. 어제보다 더욱 나은 오늘이 될 수 있도록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는 독서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항상 본질을 바라보는 연습을 하세요.

진정 가치 있는 것은 나를 배신하지 않습니다.

'오늘의 인사이트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람  (0) 2019.05.15
허세는 병인가? 원동력인가?  (0) 2019.05.14
우리가 직면한 원초적인 문제들  (0) 2019.05.07
나의 무리를 정하세요!  (0) 2019.05.05
눈먼 자들의 도시  (0) 2019.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