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 당신에게 전하는 INSIGHT NEWS
오늘의 인사이트 News

진짜 실력은 인성입니다

by 새벽부터 횡설수설 2021. 2. 5.

(※ 오늘 글은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주관적인 이야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그냥 편하게 읽고 참고만 하셔도 좋습니다.)

​며칠 전, 서점에서 <인성이 실력이다>라는 책을 본 게 생각나서 몇 자 적어봅니다.


저는 여러 분야에서 사회 경력을 쌓았는데요. 그러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났어요. 정말 세상에는 이런저런 사람들이 많더라고요. 그리고 지금은 어떤 사람이 진짜 실력자인지 알아볼 줄 알게 되었습니다.

실력이 좋은 사람이란, 무엇보다도 올바른 품성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한 번은 능력자들이 모였다는 회사에 취직한 적이 있어요. 그래서 저는 하나라도 더 배우기 위해 언제나 충성 모드였습니다. 제 나름의 존경의 표시였던 것 같아요. 그런데 얼마 지나지 않아 무리의 몇 사람들이 저에게 그야말로 수준 이하의 인성을 드러내기 시작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그게 정말 힘들었어요. 사소한 것 하나까지도 다 트집을 잡고, 눈치를 주고, 압박을 하고, 위압감을 주고, 함부로 말하고, 스트레스 풀고 그야말로 최악의 인성 종합 선물 세트였던 것 같아요. 아직까지도 그들의 행태를 생각해보면 도저히 어떤 부분도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사람을 좀 볼 줄 알게 되니까 그들과 빨리 헤어지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분들은 실은 굉장히 스스로 불행한 사람들이었던 거죠. 행복한 사람이 타인에게 함부로 대할까요? 아니죠. 불행한 사람들이야말로 자신의 그 불행을 잠시라도 잊기 위해 타인을 조종하려 들고, 괴롭힙니다.


어디 좋은 쇠빠이쁘 없나요?

 

저는 5번째 각진 놈으로 고르겠습니다..

어디 좋은 쇠빠이쁘 없나요. 직거래 원합니다. 하하. 농담이고요. 그렇지만 기회가 주어진다면 언제든 그럴 용의는 있습니다. 저를 이정도로 격앙되게 만드는 그들의 최악의 인성이 그저 놀라울 뿐입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었을까요?..

*직장인 괴롭힘 금지법이라고 있죠. 그거 다 유명무실입니다. 그거 믿고 회사 들어갔다가 신입사원 다 갈려서 나옵니다.

​직장인 괴롭힘 금지법이란 게 말이죠. 사후 처리를 위한 건데요. 사실 이런 제도가 필요한 순간은 그 일이 벌어지기 전인데 말이죠. 노동자가 제대로 보호받기 위해서는 직장인 괴롭힘 예방법이 발의되어야 합니다.

​물론 노동자가 근로 의무를 지키지 않으면 그건 할 말이 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일방적인 괴롭힘이나 직원들을 도구 취급한다던가 하는 일은 있어서는 안 될 일이겠죠.


진짜 실력은 인성을 고루 잘 갖춘 사람입니다. 좋은 리더 이전에 좋은 사람으로 평가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단순히 대기업에서 부장, 과장한다고 실력이 있다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인성이 덜 된 사람들은 결국 그 왜곡된 인격 때문에 일을 그르치게 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모든 일이 결국엔 사람과 사람이 하는 일입니다. 그러니 사람을 소중하게 대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런데 괴롭힘이라니요. 갑질이라니요. 아직도 정신 못 차린 사람들이 있는 걸 보면 참 답답할 따름입니다.

​지금 코로나로 정부 지원금이 나와서 생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는 있는데요. 만약 가정을 해보죠. 정부에서 모든 국민들에게 충분히 넉넉한 기본 생활 비용을 지불한다면 생각하면 상황이 어떻게 돌아갈까요? 인격이 바르지 않은 사람들은 어떤 사업도 할 수가 없습니다. 아무도 같이 일하려고 하지 않을 거예요. 근로자가 더 이상 월급 때문에 굽신거릴 일도 없기 때문이겠죠. 그 와중에 살아남는 회사들은 구성원들 하나하나를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해 주는 회사일 것입니다.​

사람을 소중하게 대할 줄 모르는 회사는 결국 사람을 잃습니다. 다 떠나가요. 그렇다면 그곳은 머지않아 도비의 세상이 되는 거죠.

 

 

또 하나! 재미있는 사실이 있어요.

​모든 도비들이 사실은 숨은 실력자인 경우가 참 많아요. 그것도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더 빨리 도비가 된 사람들이요. 인성 파탄 난 곳에서 똑똑한 도비들은 그들의 미래를 잘 알고 있죠. 그래서 빠르게 똥을 피하는 거죠.

정말 많은 이들이 인성이 실력이 된다는 걸 간과하고, 깨닫지도 못하고 있어요. 그러니 그런 회사의 미래는 안 봐도 불 보듯 뻔하겠죠? ​미래에 살아남는 회사, 사람은 인성을 잘 갖춘 품격 있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그러니 앞으로 미래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올바른 인격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우리 모두 인성을 잘 갖춰서 좋은 커리어를 쌓는 것 이전에 한 사람으로서 진정한 실력자가 되기 위한 인격을 배양하면 좋겠습니다. 인성이 실력입니다. 지금부터 품위 있는 인격을 갖추기 위한 준비를 하세요.



- 오늘의 인사이트는 여기까지 입니다. -

Q.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사이트워커>의 브런치가 궁금하다면?

(아래 하단 확인!)

새벽부터 횡설수설의 브런치

기획자 | 퇴사 후, 24시 패스트푸드점에서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가끔 새벽에 중얼거립니다. *문화예술기획자, 유튜버, 음악인을 겸하고 있습니다.

brunch.co.kr

 

↓ 책 추천 ↓

<인성이 실력이다>

인성이 실력이다

조벽 교수가 전하는 인성교육의 핵심. 교육정책과 교수법에 관한 세계적 전문가로서, 저자는 30여 년간 국내외 교육 경험에서 우러나온 통찰과 과학적 근거를 통해 효과적인 인성교육의 장으로

www.aladin.co.kr